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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스팔트 포장과 콘크리트 포장 비교
 
구분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
단면 표층 / 중간층 / 기층 / 보조기층 콘크리트 슬래브 / 린 콘크리트 / 보조기층
구조특성 - 포장층이 일체로 교통하중을 지지
- 포장두께는 교통하중, 노상지지력에 근거하여 설계
- 기층 또는 보조기층에도 큰 응력작용
- 반복하중 및 중차량 교통하중에 민감
- 콘크리트 슬래브 자체로 교통하중 및 온도변화에 대해 지지
- 슬래브 불규칙 균열발생 방지를 위해
- 가로수축줄눈 4~6m 간격으로 설치
- 골재 맞물림 작용 및 디웰바를 통한 슬래브간 하중전달
시공성 - 신속성, 간편성 측면에서 유리
- 단계시공방식에서 유리
- 장시간 양생 필요
- 줄눈 설치, 양생 등 공종이 많다.
내구성 - 중차량이 많은 도로에서 소성변형 발생 - 중차량에 대한 적응도 양호
유지관리 - 부분수용이 잦은 보수로 교통소통 지장
- 유지보수가 신속함
- 줄눈부 정기적 유지보수 필요
- 유지보수비가 고가
이용성
적용도로
- 평탄성, 승차감 양호
- 저소음
- 교통량이 적은 도로, 시가지 도로
- 줄눈설치로 인해 승차감 불량
- 소음 많다
- 중차량이 많은 도로
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과 균열, 포트홀 등으로 잦은 보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, 본 공법의 적용으로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이 3~5배 이상 연장됨.
콘크리트 포장은 중차량이 많은 도로에는 유리하나, 시가지나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는 민원 등으로 적용하기 어려워, 본 공법의 적용이 유리하다고 판단됨.